미국의 역사가 살아 숨쉬는 오리건 트레일 로드트립

미국 역사상 가장 중요한 챕터중 하나인 오리건 트레일. 긴 도로를 여행하는 동안 서부의 황야부터 동부의 빼곡한 도시까지, 그리고 아름다운 경관들도 절대 놓칠 수 없죠. 환상의 태평양 해안선부터 청정 호수, 산맥, 빈야드, 숲과 강에 이르기까지, 자연과 도시의 매력이 절묘하게 어우러진 오리건주를 만나보세요. 오리건주의 7대 불가사의인 컬럼비아강 협곡(Columbia River Gorge), 후드산(Mt. Hood), 스미스 록(Smith Rock), 페인티드 힐(Painted Hills), 왈로와산맥(Wallowa Mountains), 크레이터호(Crater Lake)와 오리건 해안(Oregon Coast)을 찾으며 끝없는 영감의 세계를 발견해보세요. 여행 도중 오리건산 와인을 마시고 산악자전거를 타거나 아니면 그저 멈춰서 풍경만 감상해도 멋질 겁니다.

   1. 인디펜던스 (Independence)

1827년 세워진 인디펜던스는 증기선으로 갈 수 있는 최서단 지점으로 오리건 트레일(Oregon Trail)을 따라 서부를 탐험하는 사람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시작점이 되었습니다. 트레일의 공식 시작점은 캔자스시티 다운타운에서 수 킬로미터 거리에 있는 인디펜던스 스퀘어(Independence Square) 입니다. 오늘날에는 전통적인 지붕 달린 마차를 타고 초기 개척자가 세운 길과 습지대를 따라 역사 지구를 구경할 수 있습니다. 트레일로 떠나기 전에 국립 프론티어 트레일스 박물관(National Frontier Trails Museum)에서 이곳의 역사를 알아보세요. 또 다른 명소로는 오늘날의 1858 감옥 박물관(1858 Jail Museum)이 된 잭슨 카운티(Jackson County) 교도소가 있습니다. 메인 스트리트에 있는 이곳에는 한때 악명 높은 범죄자 제시 제임스(Jesse James)의 형제인 프랭크 제임스가 수감되기도 했습니다.

   2. 오마하 (Omaha)

인디펜던스 스퀘어에서 1800년대 중반, 50만 명에 이르는 사람들이 ‘서부’를 향한 꿈을 품고 3,492km의 여정을 떠났던 그 길을 따라 모험을 시작해보세요. 하루에 16~24km를 이동하는 마차 행렬로는 여행을 마치기까지 6개월가량이 걸렸습니다. 역사상 가장 거대한 규모의 인구 이동 중 하나를 기념하며 그 자취를 따라 요새와 사적지, 박물관과 명소를 발견해보세요. 캔자스시티의 마이너 공원(Minor Park)에서 빅블루강(Big Blue River)을 둘러보며 언덕가의 깊숙이 파인 흔적을 확인해보세요. 레드 브릿지 크로싱(Red Bridge Crossing)이라고 알려진 이곳은 트레일에서 처음 강을 건너는 지점입니다. 캔자스시티의 북쪽에는 여행자를 보호하는 임무를 맡은 군인을 수용하던 주요 거점인 레번워스 포트(Fort Leavenworth)가 있습니다. 네브래스카주에 진입하면 한때 주도였던 오마하에 들러보세요. 올드 마켓 (Old Market) 지역의 자갈길과 부티크, 갤러리를 탐방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현지 레스토랑에서 식사도 즐겨보세요.

   3. 노스플랫 (North Platte)

서쪽으로 가면 네브래스카주의 주도인 링컨에 도착합니다. 이곳에 있는 네브래스카 역사박물관(Nebraska History Museum)에서는 전시품을 관람하며 네브래스카주의 역사와 사람들에 대해 배울 수 있습니다. 플랫강(Platte River)을 따라 계속 서쪽으로 이동하면 오리건 트레일 여행자를 보호하기 위해 세워진 요새가 있는 포트 커니 주립역사공원(Fort Kearny State Historical Park)이 있습니다. 커니에 있는 동안, 80번 주간 고속도로(Interstate 80)에 걸쳐있는 아치웨이 기념관(Archway monument)에 들러보세요. 그레이트 플랫 리버 로드(Great Platte River Road)의 초기 모습에 관한 전시품과 영상이 있는 곳입니다. 노스플랫에는 버팔로 빌 랜치 주립 공원(Buffalo Bill Ranch State Historical Park)이 있습니다. 이곳에 있는 엠파이어 맨션은 윌리엄 ‘버팔로 빌’ 코디(William “Buffalo Bill” Cody)의 1886년 집으로, 그의 와일드 웨스트 쇼의 기념품이 남아있습니다. 코디 공원(Cody Park)의 와일드 웨스트 기념물(Wild West Memorial)에는 그의 삶을 기념하는 실물 크기의 청동상이 있습니다.

   4. 스코츠블러프 (Scottsbluff)

플랫강의 두 줄기 중 하나는 오리건 트레일의 경로인 노스플랫강(North Platte River)입니다. 최초의 개척자는 사우스플랫강(South Platte)을 건넜습니다. 아직도 브룰 인근에서는 마차 행렬이 강을 떠나 가파른 캘리포니아 힐(California Hill)을 오르며 남긴 바퀴 자국을 볼 수 있습니다. 마차 행렬은 애쉬 할로우 주립 역사 공원(Ash Hollow State Historical Park)에서 윈드래스 힐(Windlass Hill)을 따라 노스플랫으로 내려갑니다. 언덕 아래로 내려갈 때는 가파른 언덕 때문에 마차의 바퀴를 로프나 체인으로 고정하여 언덕에 깊은 흔적이 남게 됩니다. 브리지포트 인근에는 인상적인 침니 록(Chimney Rock)과 코트하우스 록(Courthouse Rock)의 형상이 그레이트 플레인스(Great Plains)의 거대한 기념비처럼 일어서 있습니다. 이 바위는 마차 행렬을 서쪽으로 이끌던 최초의 랜드마크 중 하나입니다. 침니 록 국립사적지(Chimney Rock National Historic Site)와 방문자 센터는 집에 바위 조각을 가져가는 것을 허용합니다. 오늘의 마지막 방문지는 스코츠블러프입니다. 이곳에는 그레이트플레인스 위로 250m가량 솟아오른 스코츠블러프 국립기념물(Scotts Bluff National Monument)이 있습니다. 절벽 위에서는 그레이트플레인스의 멋진 경치뿐만 아니라 멀찍이 래러미 피크(Laramie Peak)와 침니 록까지 볼 수 있습니다.

   5. 캐스퍼 (Casper)

서부 개척 시대, 무법의 나날들 속에 번성하는 거점이었던 캐스퍼에서 느긋한 하루를 즐겨보세요. 국립 역사 트레일 자료관(National Historical Trails Interpretive Center)에서 전시를 관람하며 트레일, 서부 역사, 와이오밍주에 대해 배우며 하루를 시작하는 것도 좋습니다. 센터는 마을이 내려다보이는 위치에 있어 캐스퍼의 멋진 풍경을 감상할 수도 있습니다. 체험형 전시와 트레일 위의 삶을 재현한 전시품을 통해 초기 개척자의 이야기를 따라가 보세요. 노스플랫강을 건너려는 마차를 재현한 가상 현실 체험을 할 수도 있습니다. 마을의 최초 정착지였던 포트 캐스퍼 (Fort Casper)에서 재건된 전초 기지와 박물관을 둘러보세요. 캐스퍼 다운타운으로 산책하며 사적지를 둘러보고 브랜딩 아이언(Branding Iron)에서 저녁 식사를 하면 하루가 마무리됩니다.

   6. 록스프링스 (Rock Springs)

캐스퍼에서 남서쪽으로 향하면 인디펜던스 록 주립유적지(Independence Rock State Historic Site)에 도착합니다. 이런 이름이 붙은 이유는 오리건 트레일 여행자 가 겨울이 되기 전에 여정을 완료하려면 미국 독립기념일인 7월 4일 전에 이곳에 도착해야 했기 때문입니다. ‘사막의 명부’ 중 하나로도 알려진 이곳은 오래전 이곳을 지 나며 화강암 노두에 자신의 서명을 새긴 여행자의 존재를 증명하고 있습니다. 계속 남서쪽으로 이동하여 한때 번잡한 금광 도시였던 사우스 패스 시티의 버려진 건물 을 구경해보세요. 타운의 남쪽에는 트레일의 가장 중요한 장소 중 하나인 사우스 패스(South Pass)라고 알려진 지역이 있습니다. 이곳은 마차 행렬이 로키산맥(Rocky Mountains)과 미국 대륙분수령(Continental Divide of the Americas)을 안전하 게 통과할 수 있는 유일한 지점이었다고 합니다. 록스프링스 남쪽에는 다양한 경치가 보이는 90분짜리 드라이브 코스인 파일럿 뷰트 야생마 경관 도로(Pilot Butte Wild Horse Scenic Loop)가 있습니다. 이 탁 트인 공간에는 1800년대 목장주들이 들여온 말의 후손인 야생마 1,500마리 이상이 살고 있습니다.

   7. 옐로스톤 국립공원 (Yellowstone national park)

북서쪽으로 이동하면 그린강(Green River) 나루터에 있는 네임즈 힐 사적지(Names Hill State Historic Site)에 도착합니다. 이곳 역시 초기 개척자의 이름이 남아있는 ‘사막의 명부’ 중 하나입니다. 이곳을 떠나며 오리건 트레일을 잠시 우회하면 전설적인 옐로스톤 국립공원(Yellowstone National Park)을 탐방할 수 있습니다. 북쪽에 있는 잭슨홀에 들러보세요. 엘크 뿔로 만든 네 개의 아치가 있는 역사적인 마을 광장은 점심을 먹기에도 좋고 사진으로 꼭 남길만한 장소입니다. 마을과 인접한 곳에는 엘크 떼를 볼 수 있는 국립 엘크 보호구역(National Elk Refuge)이 있습니다. 이곳은 엘 크 뿔을 모으는 곳이기도 합니다. 밀리언 달러 카우보이 바(Million Dollar Cowboy Bar)에서 전통적인 서부식 안장으로 만든 바 스툴에 앉아 점심으로 엘크 버거를 음미 해보세요. 잭슨홀에서 남쪽으로 이동할 때는 경관을 즐길 수 있는 그랜드 티턴 국립공원(Grand Teton National Park)을 통과합니다. 티턴의 화강암 봉우리를 배경으로 제니강(Jenny Lake)과 잭슨강(Jackson Lake)의 숨막히는 풍경이 펼쳐집니다. 와 이오밍주, 몬태나주, 아이다호주까지 3개의 주에 걸쳐있는 옐로스톤 국립공원은 미국에서 가장 오래된 국립공원입니다. 1872년에 세워진 이 공원은 미국에서 가장 다양한 풍경을 볼 수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다음 날, 아침 일찍부터 옐로스톤 탐방을 시작해보세요. 이곳은 500개 이상의 간헐천과 290개 이상의 폭포가 있을 뿐만 아니라 버펄로, 무스, 회색곰과 늑대를 포함한 야생 동물의 보금자리입니다. 그랜드 루프(Grand Loop) 드라이브를 따라가면 공원 최고의 명소에 도착합니다. 세계에서 세 번째로 큰 온천인 그랜드 프리스매틱 온천(Grand Prismatic Spring)은 드물게 밝은 빛깔로 인해 사진이 가장 많이 찍히는 곳 중 하나입니다.

   8. 포커텔로 (Pocatello)

옐로스톤에서 서쪽 출구로 나온 뒤 아이다호주 남쪽으로 이동하면 아이다호 폴스 (Idaho Falls)에 도착합니다. 스네이크강(Snake River)의 강변을 따라 아이다호 폴스 그린벨트 트레일(Idaho Falls Greenbelt Trail)을 탐방해보세요. 트레일 주변에 있는 여러 레스토랑 중 한 곳을 골라 강변에서 점심을 즐길 수 있습니다. 스네이크강을 따라 남서쪽에 가면 트레일에서 가장 중요한 장소 중 하나인 요새 부지였던 포트 홀 국립 사적지 랜드마크(Fort Hall National Historic Landmark)에 도착합니다. 포커텔로에는 요새의 복제품이 남아있습니다. 오늘 밤에는 올드 타운 포커텔로의 흥미진진한 과거를 담은 건물에 방문해보세요.

   9. 보이시 (Boise)

이제 매직 밸리(Magic Valley), 사우전드 스프링스(Thousand Springs), 새먼 밸리(Salmon Valley), 해저먼 파슬 베드 국립 기념지(Hagerman Fossil Beds National Monument)를 지나 서쪽으로 오리건 트레일을 따라갑니다. 화석층을 넘어가는 이 트레일에는 개척자의 마차 바퀴 자국이 여전히 남아있습니다. 트레일에서 가장 위험한 장소 중 하나는 글렌 페리(Glenns Ferry) 인근의 쓰리 아 일랜드 크로싱(Three Island Crossing)입니다. 다행히 현지의 아메리카 인디언은 여행자가 섬과 섬 사이의 얕은 물가를 지날 수 있도록 도와주었다고 합니다. 스네이크강을 건넌 후, 여정은 주도인 보이시로 계속됩니다. 서부 개척 시 대의 악명 높은 범죄자들의 이야기가 궁금하다면 올드 아이다호 교도소(Old Idaho Penitentiary)에 꼭 방문해보세요. 올드 타운 구역의 메인 스트리트 와 그로브 스트리트에는 상점과 레스토랑, 양조장뿐만 아니라 최초 트레일 경로를 기념하는 표지판이 남아있습니다.

   10. 왈라왈라 (Walla Walla)

보이시의 북서쪽에는 홍수에 의해 파괴되어 이제는 표지판만 남은 포트 보이시의 부지가 있습니다. 인근의 파르마에 요새의 복제품이 있습니다. 요새와 박물관에 방문하면 트레일의 초창기를 보는 듯한 느낌이 듭니다. 북서쪽에 있는 베이커시티에 방문하여 역사 지구의 주택과 건축물을 감상해보세요. 마을을 떠나기 전에 트레일에 대한 다양한 전시가 있는 국립 역사 오리건 트레일 자료관(National Historic Oregon Trail Interpretive Center)에서 점심 피크닉을 즐겨보세요. 플래그스태프 힐(Flagstaff Hill)에 있는 센터에서는 버츄 플랫(Virtue Flat)과 트레일 바퀴 자국뿐만 아니라 인근 베이커 밸리(Baker Valley)의 멋진 경치를 구경할 수 있습니다. 마차 바퀴 자국을 자세히 보려면 하이킹을 떠나보세요. 멀찍이 있는 블루산(Blue Mountains) 은 초기 개척자들에게 윌라멧 밸리(Willamette Valley)에 있는 여정의 종착지를 의미했습니다. 북서쪽으로 이동하여 워싱턴주 왈라왈라로 여정은 계속됩니다. 이곳은 이후 포트 왈라왈라(Fort Walla Walla)가 된 포트 네즈 퍼스(Fort Nez Perce)의 부지입니다. 역사적인 메인 스트리트의 건물에 방문하고 약 100곳에 이르는 현지 와이너리에서 와인을 음미해보세요.

   11. 오리건 시티 (Oregon City)

마을에서 얼마 떨어지지 않은 곳에 휘트먼 미션 국립사적지(Whitman Mission National Historic Site)가 있습니다. 휘트먼 일가는 다른 사람들이 따라올 수 있도록 처음 로키산맥을 넘어 오리건 트레일 경로를 만든 개척자 중 하나입니다. 이제 오리건주에 진입하여 컬럼비아강 협곡(Columbia River Gorge)을 따라 서쪽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육상 여정의 마지막 지점인 댈러스로 향하기 전에 마지막 마차 바퀴 중 하나가 있는 빅스 정션(Biggs Junction)에 들러보세요. 초기 개척자는 최종 목적지인 오리건 시티에 도착하기 위해 여러 번의 급류도 감수하며 이 지점에서 뗏목을 타고 컬럼비아강을 건너야 했습니다. 이후 두 번째 옵션인 히스토릭 바로우 로드 (Historic Barlow Road)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오리건주 최초의 유료 통행 구간은 후드산(Mount Hood)를 지나 오리건 시티로 들어가는 긴 구간이었습니다. 로도덴드런(Rhododendron) 마을에 톨게이트의 복제품이 있습니다. 오리건주 트레일의 마지막 목적지인 오리건 시티는 인디펜던스의 시작점으로부 터 3,492km 거리에 있습니다. 포틀랜드의 남쪽에 있는 이곳은 처음에는 윌라멧 강(Willamette River)에 있는 유명한 폭포의 이름을 따 윌라멧 폴스라고 불렸습니다. 엔드 오브 더 오리건 트레일 센터 및 방문자 센터(End of the Oregon Trail Interpretive & Visitor Information Center)에는 오리건 시티에서의 여정과 끝맺음을 축하하는 체험형 전시가 있습니다. 전시품, 공예 시연, 이야기 구연 및 재연으로 초기 개척자와 그들의 용기, 모험심을 기념합니다.